브래의 슬기로운 코딩 생활
C#프로그래밍 6주차 강의 정리 본문
오늘 배운 내용은 정말정말 재미있었다!
내가 핸드폰 게임을 좋아하는데
핸드폰 게임에서 보던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구현하는
실습이어서 정말 재미있었다!
저번 시간부터 유니티의 사물에 C#스크립트를 붙여서
특정 동작을 수행하게끔 만들었는데
오늘은 조금 더 심화(?) 된걸 배웠다.
바로 물리엔진이다.
일단 기본적으로 유니티 파일을 만들면 그게 하나의 컴포넌트가 된다.
그리고 신뷰과 게임뷰를 일치 시키려면
GameObject 메뉴에서 Align With View를 클릭하면 된다.
아 조심해야 하는게 꼭 MainCamera를 클릭하고 해야한다.
또 매인카메라의 Field of View로 줌인 줌아웃을 할수 있다.
그리고 Rigidbody는 저번에도 잠깐 했었는데 중력과 같은 물리 법칙이다.
Rigidbody속성에서 해당 사물의 중력을 없엘수가 있다.
(중력을 세게 하거나 약하게 하는 건 배우지 않았다.)
그리고 또 하나 중요한 것
Collider(충돌체)를 배웠다.
이게 없으면 사물과 사물이 충돌했을때
충돌했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그냥 통과해 버린다.
한마디로 이게 없으면 사물은 그냥 단순 질량없는 이미지일 뿐 인것이다.
만약 기울어진 판자 위에 있는
둥근 공에 박스 충돌체를 입히면
겉모양은 공이지만 사실은 박스라서 굴러가지 않는다.
그리고 이 충돌체에는 반지름을 설정할 수가 있는데 이게 크면
실제 보이는 사물 보다 충돌체의 반지름이 커져서 공이 공중에 떠 있게 된다.
반대로 충돌체의 반지름이 작으면 충돌체의 사이즈가 작아지므로
땅에 반쯤 묻혀보인다.
또 Physic Material 이라는게 있는데
사물의 마찰이나 탄력을 설정하는 부분이다.
Bounce Combine 이라는 걸 맥시멈으로 설정하면
사물이 떨어질때 튕긴다.
마지막으로 Rigidbody에 drag라는 옵션이 있는데
마찰력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 값이 높으면 마찰력이 높아져서
사물이 움직임을 멈춘다.
마지막으로 과제를 올리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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