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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기초실습 8주차 정리 - 1교시 본문
오늘은 시험 보는 날이라서 1, 2교시만 하고 시험을 봣다.
시험문제에서 오늘 배운 내용도 한문제가 나왔다.
잘 봣는지는 모르겠지만 문제가 쉬워서
다른 애들은 잘 봣을것 같다.
TCP 기타 & UDP
TCP 연결 및 해제
연결 절차
- 3단계 메시지 교환 (3 way handshake) 방식을 사용
- 연결을 위해 최소 1.5 x RTT (Round Trip Time)이 소요
해제 절차
- 3단계 메시지 교환 (3 way handshake) 방식을 사용
- 연결을 위해 죄소 1.5 v RTT (Round Trip Time)이 소요
- 상대측이 연결을 종료할 때까지 기다린 후에 자신도 종료하는 대기 과정이 필요
; 대기 시간: 전송한 ACK 세그먼트가 버려지기 이전에 네트워크에 남아 있을 수 있는 최대 시간 (MSL: Maximum Segment Lifetime == RTT)의 두배
TCP 트래픽 제어 기능
흐름 제어 (Flow Control)
- 네트워크 상의 데이터 흐름을 제어
- 수신 상태를 확인하여 전송 속도를 변경 (기법: Slow Start)
혼잡 제어 (Congestion Control)
- 수신자의 버퍼 상태를 고려
- 윈도우 크기 (Window Size)를 조절
- 슬라이딩 윈도우 (Sliding Window) 기법을 사용
오류 제어(Error Control)
- 오류 검사 및 재전송 요청 (ARQ)
순서 제어 (Sequence Control)
- 시퀀스 번호 (Sequence Number) 를 통한 세그먼트들의 순서화
UDP
주요 특징
- User Datagram Protocol
- 두 종단 간에 연결을 설정하지 않고 데이터를 교환
; 비연결형 (Connectionless) 프로토콜
; 연결 등에 대한 상태 정보를 저장하지 않음
-비신뢰적인 데이터 전송
; 송신 측이 데이터가 제대로 도착했는지 확인하지 않음
-오버헤드의 크기가 작음
; TCP 대비 전송 속도가 빠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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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DP 구조
- 발신지 포트 (Source Port, 16비트)
; 송신 프로세스를 위한 접근 주소
; 운영체제에 의해 할당됨
- 목적지 포트 (Destination Port, 16비트)
; 수신 프로세스를 위한 접근 주소
; 서버프로그램 작성 시 형성됨
- 전체 길이 (Total Length, 16 비트)
; 헤더와 데이터 영역을 포함한 전체 세그먼트의 길이
- 체크섬 (Checksum, 16비트)
; 세그먼트 전체의 오류 검사용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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