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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래의 슬기로운 코딩 생활

네트워크기초실습 8주차 정리 - 1교시 본문

1-2/네트워크 기초 실습

네트워크기초실습 8주차 정리 - 1교시

김브래 2022. 10. 20. 17:42

오늘은 시험 보는 날이라서 1, 2교시만 하고 시험을 봣다.

시험문제에서 오늘 배운 내용도 한문제가 나왔다.

잘 봣는지는 모르겠지만 문제가 쉬워서

다른 애들은 잘 봣을것 같다.

 

TCP 기타 & UDP

TCP 연결 및 해제

연결 절차

 

- 3단계 메시지 교환 (3 way handshake) 방식을 사용

- 연결을 위해 최소 1.5 x RTT (Round Trip Time)이 소요

해제 절차

 

- 3단계 메시지 교환 (3 way handshake) 방식을 사용

- 연결을 위해 죄소 1.5 v RTT (Round Trip Time)이 소요

- 상대측이 연결을 종료할 때까지 기다린 후에 자신도 종료하는 대기 과정이 필요

; 대기 시간: 전송한 ACK 세그먼트가 버려지기 이전에 네트워크에 남아 있을 수 있는 최대 시간 (MSL: Maximum Segment Lifetime == RTT)의 두배

TCP 트래픽 제어 기능

흐름 제어 (Flow Control)

 

- 네트워크 상의 데이터 흐름을 제어

- 수신 상태를 확인하여 전송 속도를 변경 (기법: Slow Start)

 

혼잡 제어 (Congestion Control)

 

- 수신자의 버퍼 상태를 고려

- 윈도우 크기 (Window Size)를 조절

- 슬라이딩 윈도우 (Sliding Window) 기법을 사용

 

오류 제어(Error Control)

 

- 오류 검사 및 재전송 요청 (ARQ)

 

순서 제어 (Sequence Control)

 

- 시퀀스 번호 (Sequence Number) 를 통한 세그먼트들의 순서화

UDP

주요 특징

 

- User Datagram Protocol

- 두 종단 간에 연결을 설정하지 않고 데이터를 교환

; 비연결형 (Connectionless) 프로토콜

; 연결 등에 대한 상태 정보를 저장하지 않음

 

-비신뢰적인 데이터 전송

; 송신 측이 데이터가 제대로 도착했는지 확인하지 않음

 

-오버헤드의 크기가 작음

; TCP 대비 전송 속도가 빠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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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DP 구조

 

- 발신지 포트 (Source Port, 16비트)

; 송신 프로세스를 위한 접근 주소

; 운영체제에 의해 할당됨

 

- 목적지 포트 (Destination Port, 16비트)

; 수신 프로세스를 위한 접근 주소

; 서버프로그램 작성 시 형성됨

 

- 전체 길이 (Total Length, 16 비트)

; 헤더와 데이터 영역을 포함한 전체 세그먼트의 길이

 

- 체크섬 (Checksum, 16비트)

; 세그먼트 전체의 오류 검사용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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