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래의 슬기로운 코딩 생활
데이터 타입(자료형), 상수(let), 변수(var) 본문
데이터 타입(자료형, data type)
정수형 숫자를 저장하는 변수
- var myNumber = 10
- myNumber라는 이름의 변수를 생성했으며, 숫자 10을 할당
- var myNumber : Int = 10
(위와 같이 초깃값이 있을 경우에는 컴파일러가 타입 추론(type inference)을 하므로 데이터
타입을 명시할 필요 없음)
Bool, Character, Int, Float, Double, String, Void
var x : Int
x = 10 //주의 error '=' must have consistent whitespace on both sides ('=' 양쪽에 일관된 공백이 있어야 함)
일반적으로 초깃값을 주지 않을 경우에만 자료형을 씀
- var welcomeMessage: String //초깃값이 없으므로 자료형을 직접 표기함
- It is rare that you need to write type annotations in practice.
- If you provide an initial value for a constant or variable at the point that it is defined, Swift can almost always infer the type to be used for that constant or variable. //타입 추론
- let myAge = 25 // myAge가 Int형으로 타입 추론됨
- let pi = 3.14159 // pi는 Double형으로 추론됨
- let anotherPi = 3 + 0.14159 // anotherPi는 Double형으로 추론됨
정수 데이터 타입 : Int
정수(소수점이 없는 수)를 저장하는 데 사용
- 양수, 음수, 영(0) 값을 담을 수 있는 부호 있는(signed) 정수
- 영과 양수만 담을 수 있는 부호 없는(unsigned) 정수
8비트, 16비트, 32비트, 64비트 정수를 지원
- Int8, Int16, Int32, Int64 타입
부호 없는 정수
- UInt8, UInt16, UInt32, UInt64 타입
애플은 특정 크기의 데이터 타입 보다 Int 데이터 타입을 권장
- Int 데이터 타입은 해당 코드가 실행되는 플랫폼에 맞는 정수 크기를 사용
- var myAge : Int = 20 // 초깃값 20이 있으므로 : Int는 일반적으로 생략함
\(출력하고 싶은 변수나 상수)
- print("Int32 Min = \(Int32.min) Int32 Max = \(Int32.max)")
- Int32 Min = -2147483648, Int32 Max = 2147483647
부동 소수점 데이터 타입: Double
소수점이 있는 숫자
- 4353.1223
Float와 Double 타입을 제공
Double 타입
- 64비트로 부동 소수점 수를 저장, 소수점 15자리 정확도
Float 데이터 타입
- 32비트로 부동 소수점 수를 저장, 소수점 6자리 정확도
Double형이 기본
- var myWeight : Double
- var myWeight : Double = 58.5 //초깃값 58.5이 있으므로 : Double은 일반적으로 생략함
부울 데이터 타입 : Bool
참 또는 거짓(1 또는 0) 조건을 처리할 데이터 타입
Boolean 데이터 타입을 처리하기 위하여 두 개의 불리언 상수 값(true/false) 사용
- var orangesAreOrange : Bool
- var orangesAreOrange : Bool = true //초깃값 true가 있으므로 : Bool은 일반적으로 생략함
문자 데이터 타입 : Character
문자, 숫자, 문장 부호, 심볼 같은 유니코드(Unicode) 문자 하나를 저장
var 변수명: Character = "초깃값" // 주의 : 초깃값은 작은 따옴표가 아니고 큰 따옴표
- var myChar1 : Character
- var myChar2 : Character = ":"
- var myChar3 : Character = "X" // :Character 생략불가,생략하면 String형임
유니코드를 이용하여 변수에 문자 'X'를 할당
- var myChar4 = "\u{0058}" //"X"
문자열 데이터 타입 : String
단어나 문장을 구성하는 일련의 문자
저장, 검색, 비교, 문자열 연결, 수정 등의 기능을 포함
문자열 보간(string interpolation)을 사용하여 문자열과 변수, 상수, 표현식, 함수 호출의 조합으로 만들 수도 있음
- var userName : String = "Kim" // : String 생략하는 것이 일반적임
- var age = 20
- var message = "\(userName)의 나이는 \(age)입니다."
- print(message) // Kim의 나이는 20입니다.
특수 문자/이스케이프 시퀀스
표준 문자 세트뿐만 아니라 문자열에 개행, 탭, 또는 유니코드 값과 같은 항목을 지정할 수 있는 여러 특수 문자도 있음
이스케이프 시퀀스(escape sequence)
특수 문자들은 역슬래시를 접두어로 하여 구별
역슬래시로 시작되는 모든 문자는 특수 문자로 간주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특수 문자
- \n ― 개행
- \r ― 캐리지 리턴(carriage return)
- \t ― 수평 탭
- \\ ― 역슬래시
- \" ― 큰따옴표(문자열 선언부에 큰따옴표를 쓰고 싶을 경우에 사용됨)
- \' ― 작은따옴표(문자열 선언부에 작은따옴표를 쓰고 싶을 경우에 사용됨)
- \u{nn} ― nn 위치에 유니코드 문자를 표현하는 두 개의 16진수가 배치되는 1바이트 유니코드 스칼라
- \u{nnnn} ― nnnn 위치에 유니코드 문자를 표현하는 네 개의 16진수가 배치되는 2바이트 유니코드 스칼라
- \U{nnnnnnnn} ― nnnnnnnn 위치에 유니코드 문자를 표현하는 네 개의 16진수가 배치되는 4바이트 유니코드 스칼라
변수 : var
기본적으로 변수(variable)는 프로그램에서 사용될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메모리 공간
변수에 할당된 값은 변경 가능
- var myVariable = 10 // :Int
- var x = 0.0, y = 0.0, z = 0.0
상수 : let
상수(constant)는 데이터 값을 저장하기 위하여 메모리 내의 명명된 공간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변수와 비슷
어떤 값이 한번 할당되면 이후에 변경될 수 없음
상수는 코드 내에서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값이 있을 경우에 유용
코드 내에서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특정 값을 매번 사용하는 것보다, 그 값을 상수에 할당한 다음 코드 내에서 참조하면 코드 읽기가 더 쉬워짐
- let maximumNumber = 10
- let π = 3.14159
- let 🐶🐮 = "dogcow" //[Edit]-[Emoji & Symbols]
변수나 상수 명은 영문자, 숫자, Unicode(이모티콘, 중국어, 한글….)도 가능
상수와 변수 선언하기
변수는 var 키워드를 이용하여 선언되며, 변수를 생성할 때에 값을 가지고 초기화 할 수도 있음
- var userCount = 10
- var userCount : Int?
상수는 let 키워드를 사용하여 선언
- 선언하는 시점에서 상수에 값이 할당되어 초기화되고, 할당된 값을 수정할 수 없음
- let maxUserCount = 20
애플은 코드의 효율성과 실행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 변수(var)보다는 상수(let)를 사용하라고 권장
타입 어노테이션과 타입 추론
스위프트는 타입 안전(type safe) 프로그래밍 언어
- 변수의 데이터 타입이 식별되면 그 변수는 다른 타입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사용될 수 없음
- 변수가 선언된 후에도 다른 데이터 타입을 저장할 수 있는 느슨한 타입(loosely typed)의 언어와 대조적
상수와 변수의 타입을 식별하는 방법은 두 가지
첫 번째 방법은 변수 또는 상수가 코드 내에서 선언되는 시점에 타입 어노테이션(type annotation)을 사용하는 것
- 변수 또는 상수 이름 다음에 타입 선언을 두면 됨
- Int 타입의 userCount 라는 이름의 변수를 선언
- var userCount : Int = 10 // : Int가 type annotation
두번째 방법은 타입 추론을 사용
선언부에 타입 어노테이션이 없으면 스위프트 컴파일러는 상수 또는 변수의 타입을 식별하기 위하여 타입 추론(type inference) 사용
타입 추론: 해당 상수 또는 변수에 값이 할당되는 시점에서 그 값의 타입을 확인하고 그와 같은 타입처럼 사용
- var signalStrength = 2.231 // var signalStrength : Double = 2.231
- let companyName = "My Company"
- signalStrength라는 변수를 Double 타입(스위프트의 타입 추론에서 모든 부동 소수점 수는 Double 타입)
- companyName이라는 상수는 String 타입으로 간주
상수를 선언할 때도 타입 어노테이션을 사용하면 나중에 코드에서 값을 할당할 수 있다.
let bookTitle: String
var book = true
if book {
bookTitle = "iOS"
} else {
bookTitle = "Android"
}
print(bookTitle)
상수에는 값을 한 번만 할당할 수 있다.
이미 값이 할당된 상수에 다시 값을 할당하려고 시도한다면 구문 에러(syntax error)가 발생
튜플 (Tuple)
튜플은 스위프트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가장 강력한 기능 중 하나
여러 값을 하나의 개체에 일시적으로 묶는 방법
튜플에 저장되는 항목들은 어떠한 타입도 될 수 있으며, 저장된 값들이 모두 동일한 타입이어야 한다는 제약도 없음
- let myTuple = (10, 12.1, "Hi")
튜플의 요소들은 여러 다른 방법들을 사용하여 접근할 수 있음
특정 튜플 값은 인덱스 위치를 참조하면 간단하게 접근
- 맨 첫 번째 값은 인덱스 0
인덱스 2 위치를 추출하고 그 값을 새로운 문자열 변수에 할당
- let myTuple = (10, 12.1, "Hi")
- var myString = myTuple.2
- print(myString) // Hi
단 한 줄의 코드로 튜플의 모든 값을 추출하여 변수 또는 상수에 할당
- let myTuple = (10, 12.1, "Hi") // myTuple의 자료형 = (Int, Double, String)
- let (myInt, myFloat, myString) = myTuple
튜플의 값을 선택적으로 추출하는 데 사용될 수 있으며, 무시하고 싶은 값에 밑줄을 사용하면 그 값은 무시
- var (myInt, _, myString) = myTuple //부동 소수점 수는 무시
튜플을 생성할 때 각 값에 이름을 할당할 수도 있음
- let myTuple = (count: 10, length: 12.1, message: "Hi")
// myTuple의 자료형 = (count: Int, length: Double, message: String)
튜플에 저장된 값에 할당된 이름은 각 값을 참조하는 데 사용
myTuple 인스턴스의 message 값을 출력하는 코드
- print(myTuple.message) // Hi
튜플의 가장 강력한 점은 함수에서 여러 값들을 한 번에 반환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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