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브래의 슬기로운 코딩 생활

C++프로그래밍 10주차 정리 본문

1-2/C++프로그래밍

C++프로그래밍 10주차 정리

김브래 2022. 11. 3. 17:31

오늘은 C++중간고사 점수를 확인하고 수업을했다.

나는 30점 만점에 29점을 맞았다.

만점도 5명이나 있어서 A+ 나올수 있을까 걱정이다.

기말에는 다 맞을수 있게 노력해야 겠다.

 

C++에서 가장 중요한 그림

 

private: 외부에서 접근 불가능

protected: private와 같지만 파생클래스에서는 접근이 가능

//보통 멤버 변수

 

public: 외부에서 접근 가능

//보통 멤버 함수

 

객체의 멤버 호출

직접참조연산자: . 

- 일반 객체가 멤버에 접근할 때 사용

 

간접참조연산자: ->

- 포인터 객체가 멤버에 접근할 때 사용

 

배열

배열의 초기화 - int[?] = {?,?,...}

 

(중요) 배열의 이름은 배열의 시작주소

 

문자열 배열을 복사할 때에는 strcpy()를 사용, string을 사용한다면 그냥 대입으로 복사 가능

 

생성자와 소멸자

 

생성자 (constructor): 사용자가 꼭 정의 하지 않아도 되며, 객체가 생성되면 자동으로 호출 됨

- 클래스명()

정의

- 클래스명(){~~}

 

소멸자 (destructor): 객체가 소멸될 때 자동으로 호출

- ~클래스명()

정의

- ~클래스명(){~~}

 

this포인터: 보통 함수 선언에서 형식매개변수와 멤버 변수의 이름이 같을 때 둘을 구분해주기 위해 사용한다.

- 자동적으로 시스템이 만들어 주는 포인터

- 멤버가 호출될 떄 그 멤버가 속한 객체를 가르킨다

- 객체를 통하여 멤버를 호출할 떄 컴파일러는 객체의 포인터, 즉 주소를 this포인터에 넣은 다음 멤버를 호출한다.

 

객체의 멤버변수와 멤버함수

멤버 변수는 객체마다 따로 생성되지만

멤버 함수는 모든 객체가 공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