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브래의 슬기로운 코딩 생활

10 - Xcode 사용법 (BMI 판정 앱) 본문

2 - 겨울방학/Swift 복습

10 - Xcode 사용법 (BMI 판정 앱)

김브래 2023. 12. 30. 18:11

앱 개발 기술 분류

native

- 안드로이드: JAVA, Kotlin

- iOS: Swift, Objective-C

 

cross platform

- React native
- Flutter

- Web View를 감싸고 있는 웹사이트 
- HTML+CSS+JS 
- Apache Cordova


Xcode로 Swift문법 공부하기


Playground로 Swift문법 공부하기


Playground로 Swift문법과 UI테스트


폰트 조절: [Xcode]-[Preferences]-[Themes]


새로운 앱 만들기: [File]-[New]-[Project]-[iOS]-[App]


프로젝트 기본 설정


같은 이름의 프로젝트가 이미 있다면 폴더 변경하거나 이름 변경


프로젝트 생성 후 Xcode 초기 화면


Deployment Target

https://developer.apple.com/kr/support/app-store/


Navigator 영역


Xcode 화면구성 


스토리보드로 앱 UI 만들기


Label, Text Field, Button 추가


View의 배경색 지정


실행


Simulator에서 Text Field에 이름 입력하여 키보드 사용


자동 생성된 ViewController.swift


아웃렛(Outlet) 변수와 액션(Action) 함수 추가하기


Assistant editor로 storyboard와 소스 연결


Label에 outlet변수 추가하기


Label에 대한 outlet 연결 후 바뀐 소스


Text Field 변수 이름 지정하고 소스 확인


Button에 액션 함수 추가하고 소스 확인


ViewController.swift파일 더블 클릭하여 소스 작성


Attributes

https://docs.swift.org/swift-book/ReferenceManual/Attributes.html

 

선언(declaration)에 적용되는 것과 type에 적용되는 두 가지 attribute가 있음


선언과 타입에 부가적인 정보를 제공
- 예를 들어, 함수 선언에서 discardableResult를 쓰면 리턴값을 사용하지 않아도 컴파일가 경고(warning)를 내지
않도록 함


@기호 다음에 attribute 이름과 argument 지정
- @attribute name
- @attribute name(attribute arguments)


- @available(iOS 10.0, macOS 10.12, *)
   class MyClass { } //iOS 10.0, macOS 10.12이상에서만 사용 가능한 클래스


인터페이스 빌더(Interface Builder)에서 사용하는 attribute

Xcode 내의 Interface Builder 편집기는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 전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간단하게 디자인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


Interface Builder attribute은 Xcode와 동기화하기 위해 Interface Builder에서 사용하는
declaration attribute


IBAction, IBSegueAction, IBOutlet, IBDesignable, IBInspectable

 

클래스의 프로퍼티 선언에 IBOutlet와 IBInspectable 사용
클래스의 메서드 선언에 IBAction과 IBSegueAction 사용
클래스 선언에 IBDesignable 사용


간단 도움말 보기

- 원하는 단어에서 alt키 누르고 물음표 나오면 클릭


break point

- 행번호 왼쪽을 클릭하면 브레이크 포인트(파란 오각형) 생기고 해당 줄에서 실행이 멈춤
- 실수로 브레이크 포인트를 만들었다면 파란 오각형을 오른쪽으로 드래그하여 삭제


Connections Inspector

- Connections Inspector로 Outlet이나 Action이 한번만 연결된 것인지 확인
- [Main.storyboard]-[View Controller]-[Connections Inspector]


Storyboard Entry Point


앱 아이콘 구하기


크기별 앱 아이콘 만들기

https://appiconmaker.co/

- 다양한 사이즈 아이콘 생성 


Assets.xcassets의 AppIcon에 크기별 아이콘 추가


Targets


Image View의 Content Mode


UILabel클래스의 property 사용해보기

https://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uikit/uilabe

 


sender의 정체

- sender로 버튼 구별하기


Text Field와 Label 내용 삭제하는 버튼 만들기

방법 1
버튼 하나 만들어 액션 추가


방법 2
버튼 하나 만들고 기존 액션에 sender.tag로 기능 추가


BMI 계산

https://www.onlinegdb.com/online_swift_compiler
https://replit.com/languages/swift

 

let weight = 60.0
let height = 170.0
let bmi = weight / (height*height*0.0001) // kg/m*m
print(bmi)


BMI 계산 결과 판정

let weight = 60.0
let height = 170.0
let bmi = weight / (height*height*0.0001) // kg/m*m
var body = ""


if bmi >= 40 {
body = "3단계 비만"
} else if bmi >= 30 && bmi < 40 {
body = "2단계 비만"

} else if bmi >= 25 && bmi < 30 {
body = "1단계 비만"
} else if bmi >= 18.5 && bmi < 25{
body = "정상"
} else {
body = "저체중"
}


print("BMI: \(bmi), 판정: \(body)")


Swift 문자열 서식(swift string format 자리수)

import Foundation

let weight = 60.0
let height = 170.0
let bmi = weight / (height*height*0.0001) // kg/m*m

let shortenedBmi = String(format: "%.1f", bmi)
var body = ""

 

if bmi >= 40 {
body = "3단계 비만"
} else if bmi >= 30 && bmi < 40 {
body = "2단계 비만"

} else if bmi >= 25 && bmi < 30 {
body = "1단계 비만"
} else if bmi >= 18.5 && bmi < 25{
body = "정상"
} else {
body = "저체중"
}


print("BMI: \(shortenedBmi), 판정: \(body)")

 

swift Foundation
https://developer.apple.com/library/archive/documentation/Cocoa/Conceptual/Strings/Articles/formatSpecifiers.html
https://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swift/string


BMI를 판정하는 calcBMI()함수 정의

import Foundation
func calcBMI(weight : Double, height : Double) -> String{
let bmi = weight / (height*height*0.0001) // kg/m*m
let shortenedBmi = String(format: "%.1f", bmi)
var body = ""


if bmi >= 40{
body = "3단계 비만"
} else if bmi >= 30 && bmi < 40 {
body = "2단계 비만"
} else if bmi >= 25 && bmi < 30 {
body = "1단계 비만"
} else if bmi >= 18.5 && bmi < 25 {
body = "정상"
} else {
body = "저체중"
}
return "BMI:\(shortenedBmi), 판정:\(body)"
}

 

print(calcBMI(weight:62.5, height: 172.3))


if~else를 switch~case로

import Foundation
func calcBMI (weight : Double, height : Double) { //Void형
let bmi = weight / (height*height*0.0001) // kg/m*m
let shortenedBmi = String(format: "%.1f", bmi)
switch bmi {
case 0.0..<18.5:
print("BMI:\(shortenedBmi),판정:저체중")
case 18.5..<25.0 :
print("BMI:\(shortenedBmi),판정:정상")
case 25.0..<30.0 :
print("BMI:\(shortenedBmi),판정:1단계 비만")
case 30.0..<40.0 :
print("BMI:\(shortenedBmi),판정:2단계 비만")
default :
print("BMI:\(shortenedBmi),판정:3단계 비만")
}
}

 

calcBMI(weight:62.5, height: 172.3)


BMI 계산하는 클래스로 구현

import Foundation
class BMI {
var weight : Double
var height : Double
init(weight:Double, height:Double){
self.height = height
self.weight = weight
}
func calcBMI() -> Double{
return weight/(height*height*0.0001)
}
}


var han = BMI(weight:62.5, height:172.3)
print(han.calcBMI())


BMI 결과 판정하는 클래스 만들기

import Foundation
class BMI {
var weight : Double
var height : Double
init(weight:Double, height:Double){
self.height = height
self.weight = weight
}

 

func calcBMI() -> String {

let bmi=weight/(height*height*0.0001)// kg/m*m
let shortenedBmi = String(format: "%.1f", bmi)
var body = ""

 

if bmi >= 40{
body = "3단계 비만"
} else if bmi >= 30 && bmi < 40 {
body = "2단계 비만"
} else if bmi >= 25 && bmi < 30 {
body = "1단계 비만"
} else if bmi >= 18.5 && bmi < 25 {
body = "정상"
} else {
body = "저체중"
}
return "BMI:\(shortenedBmi), 판정:\(body)"
}
}


var han = BMI(weight:62.5, height:172.3)
print(han.calcBMI())


앱 개발 절차


IBOutlet과 IBAction 생성 및 확인


rounded button : identity inspector 

버튼 선택한 후 Identity Inspector 클릭
User Defined Runtime Attributes에서 [+]클릭

Key Path : layer.cornerRadius, Type: Number, Value : 7 입력


Text Field의 keyboard Type : Decimal Pad

https://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uikit/uitextfield
https://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uikit/uikeyboardtype


Xcode 자동 수정 제안 : Fix


Xcode 도움말 보기

print(Double("Hi"))
해당 단어에서 alt키 누름
물음표 나오면 클릭

 

+완성된 소스 (코드 정렬 : Control+i)


판정 결과에 따라 출력 레이블에 다른 배경색 지정

https://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uikit/uicolor


Buide & Run


View의 Object 순서 변경

Object추가한 순서대로 위에 위치하므로 앞에 추가한 object를 가림
드래그하여 순서 변경
투명도는 Attributes inspector의 Alpha값 줄이면 점점 투명해짐


switch : UISwitch클래스

Action
switchOnOff(_ sender :UISwitch){
if sender.isOn {
//켜 있을 때
} else {
//꺼 있을 때
}
}

https://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uikit/uiswitch


세그먼트 컨트롤 디자인


세그먼트 컨트롤의 인덱스

https://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uikit/uisegmentedcontrol


View를 여러 개로 만들고 싶어요 : Tab Bar Controller


Tab Bar Controller메뉴가 활성화 안됨?

[Editor]-[Embed In]


Tab Bar Controller가 앞에 붙음


Tab Bar item 이미지 변경


Custom Tab Bar Icon Size

https://developer.apple.com/design/human-interface-guidelines/ios/bars/tab-bars/
https://developer.apple.com/design/human-interface-guidelines/ios/visual-design/adaptivity-and-layout#device-size-classes


새로운 화면(View) 추가 : View Controller


캔버스 배치


새로 만든 View Controller를 Tab Bar Controller와 연결

Tab Bar Controller에서 새로 만든 View Controller로 Control키 누르면서 드래그
버튼을 떼면 나타나는 검은 창에서 [Relationship Segue]-[view controllers]선택


연결되면 Segue가 생김


새로 생긴 뷰컨트롤러의 Tab Bar item 이미지 변경


Build & Run


비디오 재생을 위한 소스코드(VideoViewController) 만들기

Cocoa Touch Class로 만들면 부모 지정 가능

VideoViewController클래스 만들기


import AVKit

mp4파일 프로젝트에 복사


Video Scene 스토리보드와 VideoViewController클래스 연결

Video Scene에 비디오 재생할 버튼 추가

버튼에 Action추가 : 버튼을 누르면 동영상 재생

Assistant editor열기
- Main.storyboard선택하고 Ctrl+Command+Alt+Enter


주의: VideoViewController.swift가 열렸는지 확인하고 코딩

비디오 재생 소스 입력


실행 결과


다시 View Controller 추가

새로 추가한 View Controller를 Tab Bar Controller와 연결

Tab Bar Controller에서 새로 만든 View Controller로 Control키 누르면서 드래그
버튼을 떼면 나타나는 검은 창에서 [Relationship Segue]-[view controllers]선택

연결되면 Segue가 생김

새로 생긴 뷰컨트롤러의 Tab Bar item 이미지 변경


웹사이트 보여주는 소스코드(WebViewController) 만들기

Cocoa Touch Class로 만들면 부모 지정 가능

WebViewController클래스 만들기

Web Scene 스토리보드와 WebViewController클래스 연결

Web Scene에 버튼과 WebKit View 추가

버튼에 Action추가 : goNaver

Assistant editor열기
- Main.storyboard선택하고 Ctrl+Command+Alt+Enter

 

주의: WebViewController.swift가 열렸는지 확인하고 코딩

WKWebView Outlet지정 : webView

내용이 URL에 따라 바뀌므로 변수(outlet)로 지정해야 함


웹사이트 출력 소스 입력

https://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webkit/wkwebview


URLRequest 구조체

https://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foundation/urlrequest

URL구조체

https://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foundation/url


이 소스의 문제점 : url이 없으면?

guard문으로 fix

-


guard문(조건식이 거짓이면 실행)

guard문은 swift 2에 도입된 구문

 

guard문은 표현식이 거짓(false)으로 판단될 경우에 수행될 else 절을 반드시 포함해야 함
- else 절에 속한 코드는 현재의 코드 흐름을 빠져 나갈 수 있는 구문(return, break, continue, throw 구문)을 반드시 포함해야 함
- 또는 다른 함수를 else 코드 블록 안에서 호출할 수도 있음

 

guard <불리언 표현식> else {
// 표현식이 거짓일 경우에 실행될 코드
<코드 블록을 빠져 나갈 구문>
}
// 표현식이 참일 경우에 실행되는 코드는 이곳에 위치


guard문은 기본적으로 특정 조건에 맞지 않을 경우에 현재의 함수나 반복문에서 빠져 나갈 수 있도록 하는 ‘조기 출구(early exit)’ 전략을 제공


guard~let의 활용

guard는 return, break, continue, throw 등 제어문 전환 키워드를 쓸 수 있는 상황이라면 사용이 가능

 

그래서 함수 뿐 아니라 반복문 등 특정 블록 내부에 있으면 사용 가능

 

물론 함수 내부에 있다면 보통 return을 써서 해당 함수를 조기에 빠져나오는 조기 출구 용도로 사용

 

실제 앱을 만들다 보면 옵셔널 바인딩 때문에 다중 if~else를 사용해야 하는데, guard~let을 사용하면 다중 루프 없는 훨씬 가독성이 좋은 코드가 가능해서 그런 경우 많이 사용


if~let vs. guard~let


특정 웹사이트 출력 소스

WebViewController.swift파일


guard let대신 if let으로 작성한 소스


실행 결과


앱의 가장 큰 문제점 : Autolayo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