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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웹프로그래밍 3주차 이론 강의 필기 본문

1-1/기초웹프로그래밍

기초웹프로그래밍 3주차 이론 강의 필기

김브래 2022. 3. 20. 17:10

3주차 이론

객체지향:
문제를 해결할 때 연관된 데이터 구조와 함수들을 포함하고 있는
객체들을 찾아내고, 객체들 간의 상호관계 및 특성 등을 규명하여 객체 지향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베이스로 자연스럽게 옮겨주는 방법

객체:
사물을 논리적으로 *추상화 한 것

*추상화: 관심 있는 부분만 추려내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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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와 객체의 관계

인스턴스화 - 클래스로부터 새로운 객체를 생성하는 행위
추상화 - 객체를 추상화 하여 필요한 공통적인 속성을 기술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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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객체의 구성 요소
:객체란 필요한 데이터 구조와 그 위에서 수행되는 함수들을 가진 소프트웨어 모듈

속성 - 객체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의 특성

함수 - 객체가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 활동 또는 절차

클래스: 동일한 속성과 행위를 수행하는 객체의 집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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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데이터 - 데이터를 위한 데이터

목적 - 데이터를 표현하기 위한 목적/데이터를 빨리 찾기 위한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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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데이터 주 사용언어

HTML,X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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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론트엔드와 백엔드의 차이점

프로트엔드 개념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말함

백엔드의 개념
:서버나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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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프로그래밍 보조 - 전산개론

데이터 통신

통신의 개요: 의미 있는 정보를 상대방이 이해 할 수 있도록 전송하는 것
컴퓨터 통신: 통신 회선에 연결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컴퓨터나 단말기를 이용한 정보의 전달
통신망: 통신시스템을 통신 회선으로 연결하여 통신이 가능하도록 한 시스템

통신망의 분류
:거리 기준에 따라 -근거리 통신망(LAN), 원거리 통신망(WAN)
:소유자에 따라 - 사설 통신망, 공중 통신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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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통신 시스템

데이터 통신: 정보를 통신 매체를 통해 주고 받는 것
데이터 통신 시스템: 원격지의 단말기를 통신 회선을 통해 다른 단말기나 컴퓨터에 연결하여 자료를
송수신 하는 것

데이터 통신 시스템의 구성요소

단말 장치, 데이터 전송 장치, 통신 제어장치,통신 체널, 전송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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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날로그 전송과 디지털 전송

아날로그 신호: 연속적, 정현파 (예:음성,온도 및 압력 등)
디지털 신호: 불연속,구형파 (예: 2진수 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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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통신 회선

전용회선
-특정 대상 만을 전용 회선을 설치하여 접속
-전송로가 고정, 비용이 고가
-전송 데이터 량이 많은 경우 적합

교환회선
-교환 망을 통해 보다 넓은 범위의 데이터 통신을 수행
-전화망:회선 교화,패킷 교환 등
-전송 데이터 량이 많지 않은 경우 적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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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통신 시스템의 통신 방식에 따른 분류

1. 단 방향 통신
-접속한 두 장치 사이의 데이터 흐름이 한 방향으로 고정 (라디오,TV등)

2. 반 이중 통신
-접속한 두 장치 사이의 데이터 전송 방향을 바꾸어 전송 (양방향 통신 불가능 - 휴대용 무선 송신기)

3. 전 이중 통신
-접속한 두 장치 사이에서 동신 양방향으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 (화상회의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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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 프로토콜

프로토콜이란
: 통신과 관련된 형식과 절차에 따른 규정으로서 메시지의 종류와 형식 등의 기능을 미리 정한 규칙

프로토콜의 계층 구조: OSI 모델

TCP/IP 프로토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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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토콜의 기능

캡슐화
: 사용자 정보 앞에 헤더를 붙이는 작업으로 프로토콜의 처리하기 위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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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통신 망의 기술

경로 설정 여부애 따라 방송 통신망과 교환 통신망으로 분류된다.

방송 통신망
:교환기를 사용하지 않으며 일 대 다수의 데이터 전송 시 많이 사용되는 망으로 중간노드가 존재하지
않는다. (예: 근거리 통신망(LAN))

교환 통신망
: 송수신 사이에 경로를 설정하여 데이터를 주고 받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교환 하는 방식에 따라
회선 교환 방식과 축적 교환 방식으로 분류 된다.

회선 교환 방식: 발생지와 목적지간의 통신 경로를 먼저 설정하는 통신 방식

축적 교환 방식: 교환기가 수신 데이터를 축적하였다가 적절한 경로를 통해 전달하는 교환방식
1. 메시지 교환 방식
2. 패킷 교환 방식: 목적지 주소를 포함한 형식의 데이터 블록이 패킷 단위로 데이터를 전송
                        -하나의 물리적 회선을 여러 개의 논리적 채널로 나눠 쓰므로 회선 이용 율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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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통신망 구조

통신 망 구조의 종류

LAN
- 근거리 통신망
- 수미터에서 수 키로미터 까지 거리 연결
- 한 방, 대학 캠퍼스, 건물
- 네트워크의 속도가 빠름
WAN
-원거리 통신망
-공중망을 사용하여 원거리 연결
MAN
- LAN과 WAN 중간정도의 거리 연결, 대도시

노드: 컴퓨터, 교환기 / 링크: 연결선
성형,원형,버스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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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브

허브
- 여러 대의 컴퓨터를 공유하여 정보를 이용할 떄 사용되는 간단한 장비
- 멀티 포트 리피터

허브의 종류
-더미 허브
-인텔리전트 허브
-스태커블 허브
-스위치 허브

더미 허브
- 네트워크 장비의 연결과 신호 증폭 기능만 하는 허브
- 포트 수 만큼 네트워크 속도 저하

스테커블 허브
- 여러 개의 허브를 연결하여 하나의 허브처럼 사용할 수 있는 허브
- 네트위크 확장에 대처 가능

스위칭 허브
-일반 허브: 모든 곳에 데이터 전송
-스위칭 허브: 필요한 곳에만 데이터 전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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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우터

라우터: 목적지까지 패킷의 전송 및 중계 역할을 하는 네트워크 장비

특징
- 대규모 네트워크 구성을 쉽게 함
- 경로 자동 설정 - 유지 보수가 쉬움
- 네트워크 환경에 맞게 라우터 환경 절정 가능
- 구조가 복잡, 가격이 비쌈

동작원리
-전송 경로 결정을 위해 3개의 테이블 관리
1. LAN 태이블
2. 네트워크 테이블
3, 라우팅 테이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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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트웨이

게이트웨이
- 다른 네트워크로 들어가는 입출구
- 프로토콜이 다른 네트워크 연결 - 프로토콜 변환 기능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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